XP 에서의 사용자계정 별 폴더권한 설정 및 사용자수 설정

<Tip ① 공유폴더 이용>
윈도우 XP 버전에서는 보안 기본설정이 모든 폴더를 동일한 권한으로 설정되도록 지정돼 있어서 NTFS 파일시스템의 접근제어기능을 이용해 해당 파일과 폴더를 다른 권한으로 설정할 수 없도록 돼 있다. 따라서 사용자별로 각기 다른 접근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탐색기 → 도구 → 폴더옵션 → 보기’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 옵션을 끄고 다시 접속하면 된다.

계정별 쿼터
윈도우 NT 시절, 윈도우 유닉스를 대체할 수 없는 가장 큰 한계이자 이유 중 하나였던 사용자별 쿼터(공간 할당량 제어) 기능도 윈도우 2000(서버) 및 XP 프로페셔널부터 지원되기 시작했다. 때문에 이제는 파일 서버를 이용하는 사용자별로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저장소의 용량을 관리자가 통제할 수 있다. 즉, 쿼터를 설정하면 특정 사용자가 정해진 한도보다 더 큰 용량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거나 경고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쿼터기능은 폴더 단위로는 설정할 수 없고 드라이브 단위로 가능하다.
설정하는 방법은 ‘내 컴퓨터’에서 쿼터를 정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속성’ 탭을 열고 ‘할당량 관리’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드라이브 전체적으로 새로운 사용자에게 대한 일괄쿼터를 설정할 수 있다(이미 한도를 넘어버린 경우 제외). 하단의 ‘할당량 항목’ 버튼을 클릭하면 특정사용자에게만 쿼터를 부여하거나 각각 사용자 별로 서로 다른 쿼터용량을 부여할 수도 있다.

<Tip ② 윈도우 XP 등 개인 클라이언트의 동시접속자 수 제한>
가끔 공유폴더를 이용해 파일 서버를 운영하다보면 사무실에서 몇 명밖에 사용하지 않는데도 동시 접속하면 ‘수용가능한 최대 개수의 연결이 이미 있다’라는 경고문구와 함께 접속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윈도우 XP 등 개인사용자용 운영체제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동시 접속자 수에 대한 제약을 미리 걸어뒀기 때문이다(pro:10명, home:5명).
물론 윈도우 2000 혹은 2003 서버 운영체제라면 설치시 동시접속 가능 클라이언트 수를 조정할 수도 있고, 또한 기본적으로 무제한 접속이 가능하지만, XP라면 이 제약을 해제하는 것은 지원되지 않는다. 대신 실제 20∼50명 규모 정도로 작은 사무실이거나 동시접속이 빈번하게 이뤄지지 않는 파일 서버라면 XP로 구성해도 사용자들에 대한 아이들 타임(idle time, 기본 15분)을 짧게 해 이용하지 않을때는 세션을 자주 끊어줌으로서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이런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명령 프롬포트 상에서 # net config server /autodisconnect: 줄일 시간 (분 단위)

출처 : 온더넷 (on the NET)

Keep Reading

이전다음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