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indows 레지스트리 설명 256986_8.0

요약
본 문서는 레지스트리를 설명합니다. 여기에서는 또한 레지스트리 편집 방법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고 자세한 내용에 대한 참조 목록을 표시합니다.

추가 정보
레지스트리 설명
Microsoft Computer Dictionary 제5판에서는 다음과 같이 레지스트리를 정의합니다.
Microsoft Windows 9x, Windows CE, Windows NT 및 Windows 2000에서 하나 이상의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 장치에 맞게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중앙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해당 레지스트리에는 각 사용자의 프로필, 컴퓨터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과 각 응용 프로그램이 작성할 수 있는 문서 유형, 폴더 및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의 속성 시트 설정, 시스템에 존재하는 하드웨어, 사용되고 있는 포트 등 작동 중에 Windows에서 지속적으로 참조하는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해당 레지스트리는 Autoexec.bat 및 Config.sys와 같은 Windows 3.x 및 MS-DOS 구성 파일에 사용된 대부분의 텍스트 기반 .ini 파일을 대신합니다. 레지스트리가 여러 Windows 운영 체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지만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데이터는 이진 파일에 저장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정보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려면 Microsoft 설명서의 단계만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레지스트리를 직접 편집하지 말고 Windows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십시오.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exe 또는 Regedt32.exe)를 사용하여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해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사용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Regedit.exe와 Regedt32.exe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41377 (http://support.microsoft.com/kb/141377/) Regedit.exe와 Regedt32.exe의 차이점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기 전에 해당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고 문제 발생 시 이를 복원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데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레지스트리 데이터를 수정하려면 프로그램은 다음 MSDN 웹 사이트에 정의된 레지스트리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sysinfo/base/registry_functions.asp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sysinfo/base/registry_functions.asp)(영문)
관리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exe 또는 Regedt32.exe), 그룹 정책, 시스템 정책, 레지스트리(.reg) 파일을 사용하거나 스크립트(VisualBasic 스크립트 파일 등)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64비트 버전의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에 있는 레지스트리는 32비트와 64비트 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32비트 키 대부분은 해당하는 64비트 키와 이름이 같으며 마찬가지로 64비트 키 대부분은 해당하는 32비트 키와 이름이 같습니다. 64비트 버전의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 64비트 버전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다음 노드 아래에 32비트 키를 표시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
64비트 Windows 버전에서 레지스트리를 보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05097 (http://support.microsoft.com/kb/305097/) 64비트 Windows 버전에서 시스템 레지스트리를 보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탐색 영역에는 폴더가 표시되며 각 폴더는 로컬 컴퓨터에 미리 정의된 키를 나타냅니다. 원격 컴퓨터의 레지스트리에 액세스할 때 나타나는 미리 정의된 키는 HKEY_USERS와 HKEY_LOCAL_MACHINE뿐입니다. 다음 표에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미리 정의된 키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키 이름의 최대 크기는 255자입니다.

폴더/미리 정의된 키 설명
HKEY_CURRENT_USER 현재 로그온되어 있는 사용자에 대한 구성 정보의 루트가 포함됩니다. 사용자의 폴더, 화면 색상 및 제어판 설정이 여기에 저장됩니다. 이 정보는 사용자 프로필과 관련됩니다. 이 키는 “HKCU”로 간략히 표시되기도 합니다.
HKEY_USERS 컴퓨터에서 로드된 모든 사용자 프로필이 포함됩니다. HKEY_CURRENT_USER는 HKEY_USERS의 하위 키입니다. HKEY_USERS는 “HKU”라고 간략히 표시되기도 합니다.
HKEY_LOCAL_MACHINE 컴퓨터에 특정한 구성 정보가 포함됩니다(임의의 사용자에게 해당). 이 키는 “HKLM”으로 간략히 표시되기도 합니다.
HKEY_CLASSES_ROOT HKEY_LOCAL_MACHINESoftware의 하위 키입니다. 여기에 저장되는 정보는 Windows 탐색기를 사용하여 파일을 열 때 올바른 프로그램이 열리도록 합니다. 이 키는 “HKCR”로 간략히 표시되기도 합니다. Windows 2000에서 시작하는 경우 이 정보는 HKEY_LOCAL_MACHINE과 HKEY_CURRENT_USER 키에 저장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 키에는 로컬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설정이 포함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 키에는 기본 설정을 무시하고 대화형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설정이 포함됩니다. HKEY_CLASSES_ROOT 키는 이 두 소스의 정보를 병합하는 레지스트리 뷰를 제공합니다. HKEY_CLASSES_ROOT는 Windows 이전 버전용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이러한 병합된 뷰를 제공합니다. 대화형 사용자에 대한 설정을 변경하려면 HKEY_CLASSES_ROOT에서가 아니라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기본 설정을 변경하려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HKEY_CLASSES_ROOT에 있는 키에 값을 쓰는 경우 시스템은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HKEY_CLASSES_ROOT에 있는 키에 값을 쓰고 해당 키가 이미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에 있는 경우 시스템은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에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HKEY_CURRENT_CONFIG 시스템 시작 시 로컬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 프로필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다음 표에는 Windows에서 현재 정의되어 있고 사용되는 데이터 형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값 이름의 최대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Server 2003 및 Windows XP: 16,383자
? Windows 2000: 260자(ANSI) 또는 16,383자(유니코드)
? Windows Millennium Edition/Windows 98/Windows 95: 255자
2,048바이트보다 큰 값은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파일 이름을 사용하여 파일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레지스트리가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값의 최대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NT 4.0/Windows 2000/Windows XP/Windows Server 20
03: 사용 가능한 메모리
? Windows Millennium Edition/Windows 98/Windows 95: 16,300바이트
참고 키의 모든 값의 총 크기는 64K로 제한됩니다.

이름 데이터 형식 설명
이진값 REG_BINARY 원시 이진 데이터. 대부분의 하드웨어 구성 요소 정보는 이진 데이터로 저장되고 16진수 형식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표시됩니다.  
DWORD 값 REG_DWORD 4바이트 길이의 수(32비트 정수)로 표현되는 데이터. 장치 드라이버와 서비스의 많은 매개 변수가 이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이진, 16진수 또는 10진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관련 값은 DWORD_LITTLE_ENDIAN(중요도가 가장 적은 바이트가 최하위 주소에 있음)과 REG_DWORD_BIG_ENDIAN(중요도가 가장 적은 바이트가 최상위 주소에 있음)입니다.
확장 가능한 문자열 값 REG_EXPAND_SZ 변동 길이 데이터 문자열. 이 데이터 형식에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데이터를 사용할 때 확인되는 변수가 포함됩니다.
다중 문자열 값 REG_MULTI_SZ 다중 문자열. 사용자들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된 여러 값이나 목록이 포함된 값은 일반적으로 이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항목은 공백, 쉼표나 다른 기호로 구분됩니다.
문자열 값 REG_SZ 고정 길이 텍스트 문자열
이진값 REG_RESOURCE_LIST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나 이 드라이버가 제어하는 물리 장치 중 하나에서 사용하는 리소스 목록을 저장할 목적으로 설계된 일련의 중첩 배열. 시스템은 이 데이터를 감지하여 ResourceMap 트리에 씁니다. 이 값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이진값의 16진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이진값 REG_RESOURCE_REQUIREMENTS_LIST 장치 드라이버나 이 드라이버가 제어하는 물리 장치 중 하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치 드라이버의 가능한 하드웨어 리소스 목록을 저장할 목적으로 설계된 일련의 중첩 배열. 시스템은 ResourceMap 트리로 이 목록의 하위 집합을 씁니다. 이 데이터는 시스템에 의해 감지되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이진값의 16진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이진값 REG_FULL_RESOURCE_DESCRIPTOR 물리 하드웨어 장치에서 사용하는 리소스 목록을 저장할 목적으로 설계된 일련의 중첩 배열. 시스템은 이 데이터를 감지하여 HardwareDescription 트리에 씁니다. 이 값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이진값의 16진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없음 REG_NONE 특정한 형식이 없는 데이터. 이 데이터는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레지스트리에 쓰여지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이진값의 16진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링크 REG_LINK 심볼 링크의 이름을 지정하는 유니코드 문자열.
QWORD 값 REG_QWORD 64비트 정수로 표현되는 데이터. 이 데이터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이진값으로 표시되며 Windows 2000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레지스트리 하이브는 데이터의 백업이 포함된 지원 파일의 집합을 가진 레지스트리의 키, 하위 키 및 값의 그룹입니다. HKEY_CURRENT_USER를 제외한 모든 하이브의 지원 파일은 Windows NT 4.0, Windows 2000,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의 SystemrootSystem32Config 폴더에 있고, HKEY_CURRENT_USER의 지원 파일은 SystemrootProfilesUsername 폴더에 있습니다. 이러한 폴더에 있는 파일의 확장명과 때때로 확장명이 없는 이름은 해당 파일에 포함된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냅니다.

레지스트리 하이브 지원 파일
HKEY_LOCAL_MACHINESAM Sam, Sam.log, Sam.sav
HKEY_LOCAL_MACHINESecurity Security, Security.log, Security.sav
HKEY_LOCAL_MACHINESoftware Software, Software.log, Software.sav
HKEY_LOCAL_MACHINESystem System, System.alt, System.log, System.sav
HKEY_CURRENT_CONFIG System, System.alt, System.log, System.sav, Ntuser.dat, Ntuser.dat.log
HKEY_USERSDEFAULT Default, Default.log, Default.sav
 

Windows 98에서는 레지스트리 파일 이름이 User.dat와 System.dat이고 Windows Millennium Edition에서는 Classes.dat, User.dat 및 System.dat입니다.

참고 Windows NT, Windows 2000,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의 보안 기능을 통해 관리자는 레지스트리 키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Keep Reading

이전다음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