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글씨 겹침(이중인쇄) 또는 줄이 맞지 않는 경우

안녕하세요. 부사리입니다.
오랫만에 포스팅 해보네요. 먹고 살기 힘들어서요. ㅎㅎㅎ

최근에 키보드 빠르게 치면 컴퓨터 박사로 생각하는 지인에게 프린터가 이상하다고 전화가 왔습니다.

이야기 들어보니 증상은 줄이 들쑥날쑥 글씨가 겹치거나 글씨가 깨지거나… ?만약 글씨가 흐리게 나오거나 출력물의 일부분이 안 나온다면 헤드쪽이나 노즐불량이라 생각하면 되지만 이 증상의 경우 출력은 전부되는데 글씨가 깨지거나 줄(특히 세로)이 반듯시 출력이 안되는 증상이더군요.

이런 경우는 거의 90%이상 Encoder Strip(엔코더스트립, 엔코더 필름 등으로 불리어짐)불량입니다. 역할은 잉크캐리지 뒤에 있으면서 센서가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어쩌고 저쩌고 그냥 역할은 무시하세요. ^^
프린터 회사가 달라도 기본 동작원리는 같기 때문에 엔코더 위치나 모양만 조금씩 다를 뿐 나머지는 모두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이 또 길어졌네요.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카트리지 장착하는 곳 뒷쪽에 보면 투명한(잉크 때문에 탁한 투명색?) 띠가 하나 있습니다. 이것을 아래 사진처럼 헝겊이나 물티션로 이물질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페이지 아래 수리방법 유튜브 동영상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제 손 아니예요. ㅋㅋ)

*** 주의 ***
닦을 때 너무 힘을 주면 엔코더가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대한 팽창 유지한 상태에서 쓱쓱 닦아주세요. 캐논 모델은 경우 왼쪽이 스프링으로 걸쳐있고 오른쪽은 홈에 걸쳐있어서 오른쪽으로 쓰~~윽 밀다보면 스피링이 늘어나거나 오른쪽이 쏘옥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깨끗하게 닦는다고 팍팍하시면 안됩니다. 조심 조심 닦아주세요~~~!

스크린샷 2014-07-17 오후 3.36.17

위 사진으로 이해가 잘 안가시면 아래 유튜브 동상으로 보세요~~~!

Keep Reading

이전다음

프린터 글씨 겹침(이중인쇄) 또는 줄이 맞지 않는 경우”의 1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프린터에 문제가 있어 답답함에 찾다 들렸어요.
    캐논 잉크젯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컬러프린터 인데요.
    문제는 컬러잉크만 사용할 때는 흔들림이 없는데.
    흑색 잉크만 흔들립니다. 세로줄이 딱딱 끊기듯 틀어지는 것이 아니고 물결치듯 흔들립니다.
    컬러잉크만 설정해 사용하면 반듯하게 잘 나오고요. 같이 쓰면 흑색선을 여지 없이 흔들립니다.
    이것 저것 찾다가 엔코더 필름 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그렇다는 것을 봤는데. 너무 안쪽에 있어 아직….

    엔코더 필름에 이물질이 있다면 컬러도 흔들려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컬러 잉크로만 현재 사용하고 잇는데. 진한 검정이 나오지 않아 답답하네요.

    바쁘시겠지만 답글 좀 부탁드릴께요. 꾸벅.

  2. 님아정말감사합니다.
    저 프린트잉크삿는데 안되는거에요.
    자꾸 깨져서 흔들려서나오구
    헤드정렬해도 도통방법이없었어서 동사무소가서 프린트해왔는데, 이거보고 물티슈로닦구 안경닦개가없어서 새양말로닦고 다시뽑아보니 매우잘나와서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행복합니다. 님덕분이에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