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리]프리웨어1-포토샵도 부럽지않다.

By | 2009년 1월 14일
Print Friendly, PDF & Email

안녕하세요. 부사리입니다.
회사에서 컴퓨터를 교체했는데 불법프로그램 처음부터 설치하지 말자고 해서
이래저래 제가 사용하고 있는 무료 라이센스 몇 개 적어봅니다.
물론 인터넷 자료실에서 쉽게 구할 수 있구요.
이번 글은 포토샵 대체 프로그램입니다.
(주의, 해당 프로그램들의 라이센스 변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책임없음.)

– 그림 및 자료는 하나포스에서 가져왔습니다.

1. Paint.NET (Paint.NET)

히트 포인트.
많은 사람들이 디카로 찍은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 포토샵을 사용합니다만, 그 가격의 압박으로 불법 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며, 전문적인 툴이다 보니 지나치게 무거운 경우가 있습니다. 리자이즈, 크롭, 레이어를 통한 간단한 편집 기능과 blurring, sharpening, red-eye removal, distortion, embossing 등의 특수효과를 주로 이용하는 유저들로 호평을 받는 것이 바로 이 Paint.NET입니다. 그 이름에서 유추가 가능하듯이 MS사의 .net Framework를 먼저 설치하여야 하는데, 이를 제외하면 파일의 용량은 4MB가 넘지 않습니다. 때문에 그래픽 툴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만큼 가볍습니다. 각종 플러그인을 통하여 기능을 부가할 수도 있습니다.

아쉬운 점.

그림판과 마찬가지로 한 번에 한 파일밖에 편집할 수 없다는 것, 벡터를 지원하지 않는 것, 레이어 효과나 트랜스폼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급 유저라면 많이 불편할 것이나, 일반 유저는 선뜻 느끼기 힘든 단점일 수 있습니다. Windows XP, Windows Vista, or Windows Server 2003 등 지원하는 운영체제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64비트 CPU를 지원합니다.

2. GIMP & GIMPShop (GIMP & GIMPShop)

히트 포인트.

Paint.NET이 MS사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했다면 GIMP는 리눅스에서 탄생하여 윈도우까지 확대된 그래픽 툴입니다. 주요 기능은 앞에 소개한 Paint.NET과 유사하여, 간단한 이미지 편집기로 적합합니다.

GIMP가 갖고 있는 큰 특징은 이미지 하나하나를 독립적으로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포토샵에서는 공통의 메뉴를 통하여 각각의 이미지 제어하는 반면, GIMP에서는 각각의 이미지에 메뉴들이 독립적으로 제어됩니다. 이는 맥 OS에서 채택되고 있는 것으로 윈도우 유저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마찬가지로 각종 필터를 추가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을 통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김프샵은 김프를 수정하여 포토샵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메뉴의 위치나 구성이 포토샵과 비슷해져서 포토샵의 인터페이스에 길들여진 사람들은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IMP

아쉬운 점.

저장하는 과정이 다소 느리고, 미리보기와 용량 등을 산출하는 것이 불가한 것은 아쉽습니다.

5 thoughts on “[부사리]프리웨어1-포토샵도 부럽지않다.

  1. Mr.Dust

    안녕하세요.
    김프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것이 있으시면 다음 두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김프 매뉴얼(한글) : http://docs.gimp.org/ko
    김프코리아 : http://gimp.kr

    그리고 사실 김프샷은.. 개발도 중지되었고, 쓰기 뭐합니다. ㅎㅎ
    그리고 GIMPVS 는 처리속도가 획기적으로 바뀌었으나, 영문 메뉴만 지원하고, 베타고.. windows xp sp2 이상만 지원합니다. ㅎㅎㅎ 참고 : http://ko.wikipedia.org/wiki/GIMPVS

    Reply
    1. 부사리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저는 예전에 리눅스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김프샷말고

      닷넷 페인트 쓰고 있어요…
      님이 알려준 싸이트 방문해서 좋은 정보 좀 얻겠습니다. ^^

      Reply
  2. 지나가다

    김프에 대해 “저장하는 과정이 다소 느리고, 미리보기와 용량 등을 산출하는 것이 불가한 것은 아쉽습니다.”
    란 정리글에서 저장이 느린점은 2.2 때 에서 부터 포토삽 많큼 좋아 졌고요 용량은 포토삽처럼 밑 상황선에 표시되며 미리보기는 인쇄미리보기를 말하는 지요? 윈도용에서는 프린터자체 미리보기만 가능하나 리눅스 용은 김프-프린터 설치시하면 미리보기 가능 그리고 원도용은 베타(gimpvs)가 있다는 ….. 최신 이야기가….

    Reply
  3. 지나가다

    아 죄송 합니다. 저장시에 나오는 용량은 김프는 없나이다 죄송… 암튼 저도 두가지 배웠습니다… 감사..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